• 진료예약
  • 원장님 상담신청
  • 카카오톡 상담신청


원장님 상담 신청. 어느 병원의 어떤 치료가 좋을지 고민되세요? 친절한 하늘마음 원장님의 상담을 받아보세요.

Home 상담 및 예약 원장님 상담 신청

점점 추워지고 만성비염이 슬슬

조회수 17 작성일 2019.10.08
  • 상담내용

    비염때문에 공부도 제대로 못하고 있습니다. 누가보면 변명이라고 할 수 있지만 남드보다 심각하게 앓고 있어요. 비염이제는 해결하고 편하게 다니고 싶네요, 치료 가능할까요?

  • 답변드립니다.

    이다빈님, 안녕하세요?

    하늘마음한의원 수원점 이희경 원장입니다.



    태풍이 지나갈 때 마다 바람이 서늘해지더니 이제는 완연한 가을이 되었습니다.

    습하고 따뜻했던 공기의 온도와 습도가 내려가면서 비염, 천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다시 늘고 있습니다.



    코는 바깥 공기를 들이마실때 우리몸에서 공기를 맞이하는 관문에 해당하는 곳입니다. 차가운공기를 데우기는 보일러 역할을 하기도 하고, 공기와 함께 들어오는 먼지나 세균, 바이러스들은 몸 속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는 거름망 역할도 합니다. 이런 기능을 하기 위해서 코 점막에서는 점액질을 만들어 내는데 그것이 바로 콧물입니다. 따라서 적당량의 콧물은 우리 몸이 외부 공기를 들이마시는 과정에서 필요합니다.



    다만 코, 기관지 점막이 예민해 져서 점막이 붓고 콧물이 줄줄 흐르고, 콧물이 점막을 자극해서 재채기가 심해지면 이는  정상반응이 아닌 병리적 반응으로 보고 '비염'이라고 합니다.

    비염이 지속되면 코가 답답하고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금방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에 집중력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코 대신 입으로 숨을 쉬면서 입을 벌리고 있게 되고, 그러다 보면 얼굴 형태도 길어지는 아데노이드형 얼굴이 되기도 합니다.



    한의학적으로 비염은 코와 그 근본인 폐가 차가워져서 생기는 것으로 봅니다. 따라서 코와 폐를 따뜻하게 해주고, 코 점막의 염증을 진정시켜주는 한약을 복용하면 비염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비염은 알레르기반응이기 때문에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정상화 시키기 위한 내적인 치료가 필요한데요. 우리 몸의 면역체계의 70-80%를 담당하고 있는 장 내의 유산균을 늘리기 위한 유산균을 복용하고, 인스턴트나 항생제가 많이 포함된 육고기, 가공육을 피하고 우유, 계란, 밀가루와 같은 알레르기 식품을 피하셔야 합니다.



    비염은 한번 치료하면 이다음에 절대 재발하지 않는 완치할 수 있는 질환은 아니지만 내 몸의 면역체계가 올바르게 작동하면 증상없이 잘 관리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꾸준히 생활 습관을 관리하고 증상이 심할 때는 한의원에 내원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 난치성 면역체계질환의 종착역 하늘마음한의원입니다.

목록보기
수정하기   삭제